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이야기

이소티논 - 여드름 전문치료제 복용 후기, 정보

by 온머스크 2020. 3. 14.

안녕하세요. 

 

삼십대 중반이 되어도 여드름때문에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네요. ㅠㅠ 최근에 갑자기 하나씩 올라오던 여드름이 심해지더니 결국엔 병원에가서 이소티논을 처방받을 상황까지 되어버렸습니다.

 

 

죄송합니다 ㅎㅎ한 달 만에 너무 심해진 피부입니다.

아무리 금연과 운동을 하고, 영양제를 먹으면서 관리를 해도 유전적인 요인과 음주의 악영향을 이길 수는 없나봅니다.

제가 여드름에 좋다는 많은 것을 해봤지만 역시나 효과가 100%인 것은 여드름 약입니다. 부작용에 관한 말들이 많아서 웬만하면 피하려고 하지만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만큼 심할때는 어쩔 수 없이 약을 먹습니다. 먹었다가 여드름이 없어지면 복용을 중단했다가 심해지면 다시 복용하는 생활을 반복하네요.

 

■이소트레티노인? 로아큐탄? 이소티논?

이소트레티노인은 비타민A 유도체로 중증 여드름 치료를 위한 의약품입니다. 신체의 피지선을 말려버려서 여드름이 생기는걸 막고 여드름을 치료하죠. 정말 효과는 최고입니다. 울긋불긋한 붉은기도 완화되고 여드름이 사라집니다.

로아큐탄은 이런 여드름치료제의 가장 유명한 약품명이지만 현재는 생산을 중단하고 한국시장에 철수하였습니다.

그래서 복제약인 이소티논이 그 자리를 대체했습니다. 같은 효능을 가진 제품들이라 저는 로아큐탄이 판매할때도 조금 더 저렴한 이소티논을 복용하였었습니다. 

 

■이소티논 구매 방법 & 비용

이소티논은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약국해서 구매 하셔야합니다. 저는 사무실 바로 앞 피부과에서 처방을 받았습니다. 한달치 30알을 처방받았고 처방전 비용은 10,000원 이었습니다. 병원마다 처방 비용이 다른데 보통 한달치 처방전 비용 만원, 두달치는 이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이소티논을 처방받을때 가정의학과에서 처방을 받으면 더 싸게 받을 수 있다는 말들이 많은데 제 경험상 단순히 병원의 차이지 과의 차이는 아닌 것 같습니다. 예전에 가정의학과에서 받았을때는 한달치 15,000원 이었고, 어떤 피부과에서는 두달치에 12,000원 줬습니다. 병원의 차이니 그냥 가까운 곳에 가서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요즘은 부작용에 대한 이슈때문인지 예전과 달리 대량으로 처방해주거나 쉽게 처방해주지 않는 분위기인가 보더라구요.

30알 한달치 처방받고 구매!

그리고 이소티논은 비보험약이라 그런지 조금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이것도 약국마다 가격차이가 있는 편이라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저는 근처 약국에서 한통에 20,130원에 구매했습니다. 한 알당 671원 꼴이네요. 

처방전 12,000원 + 약값 20,130원으로 총 32,130원 들었네요.

 

■이소티논 자세히 보기

 

여드름 전문 치료제 이소티논 연질캡슐 이네요. 조그만 포장 박스 안에 약통 하나와 설명서? 가 들어있습니다. 

 

한 캡슐당 이소트레티노인이 10mg 들어있네요. 다른 치료법으로 잘 치료되지 않는 중증의 여드름(결정성, 낭포성, 응괴성)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다른 치료법으로 통하지 않는 여드름을 치료한다고 하니 효과가 얼마나 강력한지 아실 수 있죠.

1cm 정도되는 작은 연질캡슐이 30개 들어가 있습니다. 작은편이라 먹는데 불편한 점은 전혀 없습니다. 

 

■이소티논 복용법 & 부작용

이소티논은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가 아주 많은 약이기 때문에 꼭 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한 후에 주의하셔서 복용 여부를 결정하셔야합니다. 특히나 임신과 관련된 부작용 이야기가 많아서 여성분들은 더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복용법

초기용량은 1일 체중 kg당 0.5mg을 반응을 관찰하며 투여하라고 나와있습니다.

유지용량은 1일 체중 kg당 0.5~1.0mg을 투여하며, 중증의 여드름 환자에게는 2.0mg까지 증량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용량의 경우는 1일 1회, 고용량의 경우는 1일 2회 분할해 식사화 함께 복용하라고 나와있습니다.

제가 70kg이니 35mg~70mg, 3알반에서 7알까지 복용할 수 있다는건데 .. 일반적으로 의사선생님들이 권하는 복용량은 

여드름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하루 한 알, 심한 경우에는 하루 두 알을 나눠서 먹으면 된다고 하네요. 처음 복용하시는 분들은 하루 한 알 이하로 드시면서 천천히 적응을 하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 약을 오래 먹어왔고, 여드름이 엄청나게 심하지 않아서 하루 한 알을 먹는 편입니다. 피부과 의사선생님도 이 정도면 부작용에 대한 걱정은 별로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이소티논의 경우 휴약기간이 있습니다. 보통 여드름이 치료되고 나면 복용을 멈추고 다시 복용을 할 때는 최소 8주간의 휴약기간이 경과가 되어야 합니다. 

 

 

-부작용

이소티논의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피부건조, 피부손상, 가려움, 구순염, 안구건조 등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피지선을 말리다 보니 신체가 건조해서 일어나는 현상들이네요. 

 

그리고 이외에도 기형아 유발, 탈모!! , 두통, 관절통, 근육통, 빈혈, 발기부전 및 성욕감소, 피로감, 우울감, 등등이 있습니다. 특히 기형아 유발과 관련된 부작용에 대한 유발성이 매우 높으므로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분들은 절대로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저는 사실 탈모가 올 수 도 있다고 해서 처음에는 걱정을 했었는데 부작용이 올 가능성이 낮고, 또 혹시나 탈모와 관련된 부작용이 있더라도 복용을 중단하면 없어 진다는말에 한시름 놓았습니다.   

 

저는 처음 이소티논을 먹었을때 입술이 건조해지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증상은 없었습니다. 다른 가벼운 증상도 느끼지 못했네요. 워낙 지성이라 그런가봐요 ㅎㅎ

 

 

■얼마나 먹어야 여드름이 없어질까?

 

사람들마다 신체 상태나 복용량, 여드름의 경중도가 다르기때문에 정확히는 말 할 수 없지만 보통은 한달~ 두달이면 확실한 효과를 보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까지 포함하면 5년동안 5회 정도 이소티논을 먹은 것 같습니다. 저는 약발이 좀 잘 받는 타입인가봐요. 가장 심했을때가 두 통을 먹었고, 나머지는 한 통만 먹으면 여드름이 사라졌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꾸준히 복용하였을때 1~2주 정도면 크게 올라온 여드름들은 깨끗하게 다 잡혔었고, 3~4주 정도면 거의 다 사라지고 한 두개만 남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소티논을 먹고나면 복용을 중단하더라도 한동안은 여드름이 잘 생기지 않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한 3~6달은 지속되었던 것 같고, 이 후에는 원래대로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로 돌아갔습니다. 어쨋든 끊으면 다시 나기때문에 안 먹을 수 가 없습니다. 

 

이번에는 얼마만에 정상 피부로 돌아갈지 모르겠네요.ㅠㅠ 정말 지긋지긋한 여드름입니다.

 

빨리 좋아졌으면 좋겠네요. 피부상태를 지켜보면서 다음에 또 이와 관련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